.
◦ 세인트루이스 (35승 27패 / NL 중부 1위)
선발 평가 / 맷 리베라토레: ★★
150km 초반의 빠른 공과 슬라이더, 커브 등을 구사하는 좌완이다. 나름 트리플 A에서 K/9 이 10.35, BB/9이 2.7로 제구가 잘 잡힌 모습이었는데, 메이저 와서는 흔들리면서 메이저리그의 벽을 실감했다. 지난 6월 초 잠깐 마이너에 갔다가 이번에 다시 메이저 선발 기회를 갖는다.
불펜 평가: ★★★
14일 경기에서 불펜이 잘 해준 덕에 승리할 수 있었다. 선발 잭 탐슨이 5이닝 5실점으로 좋지 않았는데, 이후에 불펜이 4이닝동안 한 점도 실점하지 않은 덕분에 역전극이 나왔다. 제네시스 카브레라와 그레고리 갈라고스, 최근 마무리로 자리잡은 라이언 헬슬리까지 모두 좋은 내용을 보이면서 리드를 끝까지 지켜냈다.
타선 평가: ★★★★
6회부터 타선이 터졌다. 브랜든 도노반의 2타점 적시 2루타와 딜런 카슨의 3점포로 6회만 5점을 내는 빅 이닝으로 5점차 열세를 따라잡았고, 7회 폴 골드슈미트의 솔로포로 마침내 리드를 가져왔다. 8회에는 상대 실책으로 추가점을 내면서 달아나는데 성공했다. 총 14안타에 7득점, 득점권 성적은 15타수 4안타로 아주 좋지는 않았으나 이날 안타의 절반이 장타였다는 점이 큰 플러스였다.
- 팀 OPS : 0.709
◦ 피츠버그 (24승 35패 / NL 중부 3위)
선발 평가 / JT 브루베이커: ★★★
150km 초반대의 빠른 공과 슬라이더, 커브 등을 주로 구사하는 우완. 올 시즌 피츠버그의 개믹전 선발이었고, 지난해 나름 24번이나 선발로 나왔다. 문제는 올 시즌 아직까지도 승리를 따내지 못했다. 퀄리티스타트가 단 1번밖에 안 될 정도로 올 시즌 좋지 못한 편. 피안타율보다는 볼넷과 피홈런 비율이 문제가 되는 선수다. BB/9이 3.99로 1선발 치고는 꽤 안 좋은 수치다.
불펜 평가: ★★★
그나마 강점 중 하나인 불펜이 지난 경기에서 사고를 냈다. 나온 불펜 전원이 실점할 정도로 이 경기에서 좋지 않았을 정도. 불펜이 무너진 것이 결국 5점차 리드를 지키지 못하는 패인이 되고 말았다. 불펜이 약한 팀은 아닌데, 세인트루이스의 장타에 무너진 점은 아주 아쉬웠다.
타선 평가: ★★
2회 디에고 카스티요의 솔로포를 시작으로 3회 키브라이언 헤이즈의 1타점 적시타, 5회 마이클 챠비스의 3점홈런 등으로 5점이나 리드했던 경기를 날리고 말았다. 5회 이후 세인트루이스 불펜 을 공략하는데 실패하면서 결국 리드를 되찾지 못하고 패하고 말았다.
- 팀 OPS : 0.650
■ 승부 포인트
브루베이커의 올 시즌 득점지원이 3.22로 좋지 못하다. 정규이닝 투수들 가운데로 7번째로 좋지 못할 정도다. 이상하리만큼 승운이 없는 이유가 본인이 못 던져서도 있지만, 득점지원운도 짠 편이라 그렇다.
■ 결론
선발투수 싸움에서 크게 갈리지는 않을 전망. 리베라토레도 불안한 편인데더 브루베이커도 안정적인 선발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불펜이 누가 우세하다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것이 지난 경기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결국 타선 싸움이라고 보면 유리한 쪽은 세인트루이스로 보인다. 세인트루이스가 지난 경기에서도 타선의 우세를 드러냈고, 피츠버그가 워낙 타선이 안 좋은 팀이라서 타선의 우위는 세인트루이스가 갖고 간다고 봐야 한다. 세인트루이스의 승리를 예상하며, -1.5점 핸디캡 승리까지 같이 봐도 좋다. 언오버 기준점이 9.5점인데, 선발투수들이 안정적이지 않고 불펜도 아주 강하지 않은 두 팀의 만남이어서 다득점 경기 가능성이 생각보다 있어 보인다. 이 경기에서 오버를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 추천 선택지
[일반] 세인트루이스 승
[핸디캡 / -1.5] 세인트루이스 승
[언더오버 / 9.5] 오버